skip to content

홈 > 교과안내 >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전문 경영인 양성을 위한 교과목을 소개합니다.

전공심화과목

경영자를위한데이터분석및통계적사고/장영봉교수

본 수업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요약/정리하며, 이들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통계적 추론을 통해 경영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능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경영/경제적 이슈와 관련된 현실적 문제를 기 학습한 통계적 지식을 바탕으로 (수리적인 계산없이) 정성적인 틀안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논하고자 한다.

경영전략론/문철우교수

본 수업은 역사상 가장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에서 기업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할 뿐만 아니라 개인화 된 시장에 적응하면서 새로운 시장을 경쟁적으로 만들어 나가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세계화 된 경영 시장에서 생존력을 갖기 위해서는 고객을 기반으로 하는 전략을 일관성 있게 추진하여야 한다.

생산공급망관리론/김태웅교수

본 수업은 생산·공급망관리는 투입물을 산출물로 변환시키는 생산 시스템의 설계와 운영에 관한 제반 의사결정문제를 포괄하는 영역이다. 본 수업에서는 전통적인 생산관리의 대상인 자동화, 설비의 레이아웃, 수요예측, 재고관리, 생산계획, 적시 생산제, 제조전략 등 이외에도 서비스 산업에서의 운영관리영역에 대해서도 상당 시간을 할애한다. 생산부문에 종사하고자 하는 전문적인 관리 인력의 양성보다는 기업경영의 한 부분으로서 생산·공급망 관리와 관련 문제의 소개에 초점을 둔다.

인사관리론/김안드레아교수

21세기에 들어서면서 HRM(human resource management)만큼 급격히 변하는 분야도 없을 것이다. HRM은 더 이상 제한된 서비스기능이 아니라 조직이 경쟁적이고 생산적으로 남아 있기 위한 전략적 방향을 설정하는데 있어서 적극적 참여가 요구되고 있다. 이런 현상을 반영하듯이 실무적으로 이론적으로나 HRM의 전략적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본 강의는 실제 조직에서의 HR기능을 이해하고 효율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학생들이 본 강의에 소개된 개념과 기법을 이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HRM적 사고와 실무를 정교화할 수 있는 응용력을 개발하는데 강의 목적을 둔다. 본 강의는 아래와 같이 구분되어 진행된다.

인터넷비즈니스론/이원준교수

본 수업은 인터넷 기술의 활용이 가져다주는 기업 환경과 기업 경영방식의 변화에 대한 이해력을 배양시키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수업에서는 기업 환경의 변화 방향, 비즈니스 모델, 고객과의 접점 및 관계 관리, 주문 이행, 조달 및 공급체인 관리 등의 이슈들과 함께 신뢰와 사생활 보호 같은 사회적 이슈와 유비쿼터스 환경과 같은 기술적 변화 등의 이슈들도 함께 다룰 것이다.

조직설계론/현선해교수

본 수업은 미시적 관점(micro)인 개인과 집단 수준이 아니라 조직시스템 전체수준에서 거시적 관점(macro)을 연구한다. 이는 하나의 조직이 환경의 변화 속에서 어떻게 적응하고 발전해 나아가는가를 의미한다. 주로 다루어지는 주제로는 조직과 환경의 관계, 조직구조, 환경에 대한 조직의 적응, 조직성과, 조직의 변화와 혁신, 조직차원의 의사결정, 조직개발, 조직 문화 및 정치 등이며 이를 통해서 조직설계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복잡한 환경 속에서 조직이 어떻게 형성되고 운영되는지를 알아본다. 본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은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조직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변화시켜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게 될 것이다.

마케팅믹스론/이석규교수

본 수업은 마케팅 믹스 요소들에 대한 개념, 프로세스, 관리에 대한 내용들을 실제사례를 통해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실제 마케팅 문제를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분석적인 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마케팅조사론/이은주교수

본 수업은 마케팅 관리자로서 마케팅 정보를 어떻게 생산, 분석, 이용하는가를 이론적으로 배우고, 직접 학생들이 설문 조사 실행 및 분석 실습 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통계학 및 계량 경영분석기법을 왜, 언제 사용하는가를 배우고, 최신 통계 소프트웨어 R을 사용하여 데이터 분석을 실습하여 본다. 분석 후 결과를 해석할 줄 알고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기업 조직 내에 확립한다.

소비자경험관리/김학균교수

본 수업은 소비자 및 고객 경험을 어떻게 관리하여야 하는가를 중심으로, 기본적인 소비자 경험에 대한 이해, 각기 다른 환경에서의 소비자 경험 관리 방안 등에 대하여 알아본다. 본 수업의 주요 학습 목표는 소비자 경험 및 이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소비자 중심 사고 혹은 디자인 사고를 중심으로, 서비스 디자인, 기업-고객 간 관계, 새로운 기술을 경험하는 소비자 지각 및 소비자-기기 간의 상호작용 등 소비자 경험에 대한 다양한 요소를 확인하는 것이다.

소비자행동론/전선규교수

본 수업의 목적은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소비자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있다. 소비자들이 시장에서 어떻게 생각을 하고 감정 경험을 하게 되는지, 또 어떤 경로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하며 최종적으로 구매와 사용이라는 행위에 이르게 되는지 알아본다.

유통관리론 / 류성민교수

유통은 생산과 소비를 연결시켜주는 기능을 하며, 생산된 제품에 시간, 장소 및 소유의 효용을 더해줌으로써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능을 갖는다. 따라서 본 수업은 편리한 시간과 장소에서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유통경로의 설계 및 관리, 그리고 유통구성원간의 관계 관리의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생산자와 소비자를 매개시켜주는 유통경로상의 구성원들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고, 21세기 유통업체들이 겪고 있는 변화와 도전을 심도 있게 논의한다.

차이나비즈니스/김용준교수

본 수업의 목표는 오늘날 글로벌 경영자들의 주된 관심사인 중국 시장의 최근 비즈니스 이슈를 이해함에 있다. 특히 차이나 비즈니스 전략 수립에 있어서 중국 진출 한중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중점으로 학습한다.

내부통제와감사/이종은교수

본 수업은 감사 및 재무전문인은 물론 기업의 일반관리자가 알아야 할 내부통제 및 감사의 핵심절차, 리스크 관리, 부정적발, 내부감사 등의 기본개념과 이에 관련된 사례를 통하여 관련 분야의 이론적 배경 및 그 응용원리를 터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세무의사결정론/정문기교수

본 수업은 개인과 기업 경영자 등 다양한 경제주체들이 경제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세법 (국세기본법, 상속세 및 증여세법, 양도소득세, 종합소득세, 법인세법과 부가가치세법)의 기본적인 개념과 입법취지를 이해하고, 기본적인 세무 관련 문제에 대한 실무사례를 연구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전략적관리회계론/백태영교수

기업 간 경쟁이 심해지면서 기업경영에 있어 원가를 정확하게 계산하고 관리할 필요성이 높아졌다. 원가의 개념과 기초적인 원가계산방법을 배운 후 기업과 비영리단체의 경영의사결정에 회계정보를 활용하는 관리회계 분야를 학습한다.

재무제표분석론/최영수 교수

본 수업은 재무제표의 회계정보를 이용하여 기업의 재무분석과 가치분석을 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기업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업이 속한 거시경제적 환경과 산업, 그리고 기업의 전략을 분석하여 전체적으로 기업을 볼 수 있는 시야를 길러야 하며, 회계분석을 통해 재무제표의 구성항목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증진시켜야 한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기업분석에 들어가게 되는데, 먼저 재무비율분석과 현금흐름분석을 통해 기업의 수익성, 활동성, 안정성을 평가하며, 앞의 여러 가지 분석을 통해 얻어진 통찰력과 정보를 이용하여 미래를 예측하게 된다. 재무제표분석의 최종목적은 기업의 가치를 분석하는 것이다. 가치분석에서는 전통적인 배당할인모형(DDM)과 현금흐름할인모형(DCF)을 소개하고 1990년대 이후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초과이익할인모형(RIM)과 RIM의 상업적 기법인 경제적부가가치(EVA)를 이용해 기업가치를 평가한다. 또한 실무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주가배수를 이용한 기업가치 평가를 배운다. 이러한 기업가치평가는 기업에 대한 투자의사결정, 신주공모가 결정, 인수합병시의 피인수기업 가치평가 등에 사용될 수 있다. 한편 신용분석과 부도예 측을 통해 기업의 지급능력을 평가하는 기법을 배운다.

재무회계론/백원선교수

본 수업은 회계를 전공하지 않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회계의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산출된 회계정보를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려는 과목이다. 기업내의 모든 정보는 회계정보로 표현된다. 이러한 회계정보를 이해하려면 회계정보의 생성과정과 원리를 올바르게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본 과목에서는 회계정보의 생성 과정을 쉬운 사례로 제시하고 이 사례의 이해를 통해 회계정보의 내용과 원리를 이해하게 한다.

글로벌금융시장/박영규교수

글로벌금융시장과 국제재무관리에 대한 이해는 기업 경영인에게 있어서 나날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수업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날로 국제화되어 가고 있는 기업경영 및 투자환경 하에서 효율적인 재무의사 결정을 하는데 필수적인 전문지식과 기술을 전달하는 것을 학습목표로 삼고 있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실무와 관련된 주제와 내용을 다루면서 더불어 자연스럽게 이론과 전문지식을 파악하고자 한다.

기업재무전략론|송교직교수

본 수업은 글로벌 환경에서 기업재무의사결정을 위해 매니저에게 필요한 재무, 분석적인 기능, 논리적 사고 과정, 정보 해석 능력을 발전시키고자 한다. 이 수업을 듣는 학생들은 재무계획, 위험과 수익률, 화폐의 시간가치, 재무제표 분석 등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의 매니저가 현실에서 부딪힐 수 있는 재무적인 문제를 해결해가는 능력을 배운다. MBA 학생으로서 이 수업을 통해서 기업의 재무의사결정과정을 분석하고, 각각의 문제에 대해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기업 재무의 주요 이슈인 투자 결정 과정, 자본 구조와 조달, 가치 평가, 배당정책, M&A, 현금 관리 등에 대한 이론과 실무에 대해 배울 수 있다.

투자론/안희준교수

본 수업은 자본시장에서의 증권투자행위와 관련된 제 이론 및 실무를 배우게 된다. 수강생들은 재무관리에서 배운 이론을 기초로 증권, 증권거래 및 증권시장, 수익률과 위험의 관계, 포트폴리오이론, 증권가격결정이론, 증권분석등과 관련된 다양한 토픽을 배우며 합리적인 증권투자란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해 보는 기회를 가진다.

파생상품론/최종범교수

본 수업은 선물, 옵션, 스왑 등 금융파생상품에 대한 개념과 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투자, 위험관리, 신상품개발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파생상품의 기본원리로부터 출발, 현대자산가격 평가이론과 실무 적용을 조화시켜 교과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다양한 사례를 통해 실전 능력을 배양토록 한다.

핀테크와행동재무/김영한교수

본 수업은 정통파 경제학자들이 말하는 시장의 효율성이 무엇인지부터 개념정리를 하고, 심리적 요소들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모멘텀과 퀀트 투자 기법 등을 공부한다. 또한 CEO의 나르시시즘과 근거 없는 자신감, 그리고 생물학적 특징이 어떻게 회사의 위험과 인수합병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공부한다. 그리고, 핀테크와행동재무 기술이 이런 것들을 어떻게 측정하여 금융시장의 효율성을 돕거나 해치는지에 대해서 공부하고, 나아가 블록체인 등이 어떻게 금융업의 새로운 장을 열어주고 있는지도 공부한다.

국제경영론/김상균교수

세계 경영환경은 과거보다 더욱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 속에서 기업의 해외시장진출과 국제경쟁력 성취에 필요한 국제경영 역량의 중요성은 지속적으로 강조되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글로벌화를 중심으로 문화적 환경, 제도적 환경 등을 통해 국가 간 차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전략적 관점에 국제경영전략과 해외진출전략 수립의 전반적인 내용과 시사점을 학습한다. 궁극적으로, 국제경영에서 복잡한 이슈들을 이해 및 해결하고 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에 필요한 국제경영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둔다.

국제비즈니스환경론/정홍주교수

본 수업은 IMBA 과목중 글로벌화 측면에서 경영활동과 경영환경을 두루 살펴보는 대표적 과목이다. 후반부에서 국제기업의 경영활동을 살펴보기에 앞서 전반부에서는 글로벌화의 의미와 추세, 각종 국제비즈니스의 대상인 상품, 투자, 기술, 인력의 국제이동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차이점과 국가 간 상호작용에 대해 고찰해 본다. 또한 국제금융시장과 글로벌 금융위기, 국제법과 윤리 그리고 선진국과 수원국간 개발원조 활동 그리고 환경과 자원 등 지속성에 대해 학습하여 글로벌 이슈에 대해이해하고 현실적 의미를 찾아보도록 한다.

글로벌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본 수업은 해외 비즈니스 글로벌 마케팅 시 영어로 이루어지는 필수적인 실무 커뮤니케이션과 프리젠테이션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원어민 교수님과 함께 시청각 교육 및 교재 교육을 중심으로 영어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면서 비즈니스에서 필요한 프리젠테이션 능력과 실질적인 스킬 습득을 통해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도모한다. 온라인 수업 없이, 매주 오프라인 수업으로 진행된다.

글로벌비즈니스협상론/박명섭교수

협상은 우리의 개인생활과 전문분야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개인과 사회집단의 조화를 위한 협상력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사회적 협상, 법적 협상, 비즈니스 협상, 외교 협상 등이 있지만 글로벌 비즈니스 협상에 대비하여 경제적, 문화적 측면 뿐 아니라 비즈니스와 관련한 협상전략 및 협상시의 행동요령 그리고 실제 협상사례를 살펴본다.

해외글로벌세미나

본 수업은 글로벌 경쟁시대에 있어 교과목을 통한 지식의 전수를 벗어나 해외 대학과 기업의 방문을 통하여 직접 경험을 통한 학습을 실시한다. 사전 수업과 해외 세미나, 그리고 학기 중 오프라인 수업을 통해 각 국가의 정치, 문화 등을 직접 이해하고, 현지 상황에 맞춘 사업 제안서를 작성, 발표하면서 한 차원 높은 글로벌 한 시각을 갖출 수 있다.

IS컨설팅과프로젝트관리/박기우교수

본 수업은 경영컨설팅 회사 혹은 컨설팅 회사와 프로젝트를 다수 진행해야 하는 회사에 취업하고자 하는 IMBA 석사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경영 및 IS 컨설팅의 개념과 특성, 절차, 컨설턴트의 자질, 고객의 특성과 문화 등을 설명하고, 또 성공적이고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프로젝트 계획과 시간관리, 커뮤니케이션 기술 등을 설명한다.

경영의사결정론/김종욱교수

기업경영은 의사결정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다. 크게는 다른 회사와의 합병, 신규 투자결정에서부터 시작하여 매출의 예측과 이에 따른 생산시설의 증설 결정, 재고파악과 주문 처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업활동은 의사결정의 성격을 지닌다. 특히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많은 자료와 데이터가 수집됨에 따라 이제는 과거의 경영경험과 感에 의한 의사결정이 아니라 체계적으로 자료를 분석하는 과학적인 경영이 뒤따라야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작성 및 관리, 신상품 수요예측 및 시장점유율 예측, 난수를 이용한 다양한 시뮬레이션, 새로운 사업에 대한 투자의사결정, 간단한 회계의 응용 및 적용 등의 다양한 문제들을 취급함으로써 과학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또한 적절한 문제해결 도구를 사용하여야 문제를 훌륭하게 처리할 수 있을 것이므로 본 강의에서는 일상업무에서 쉽게 접할 수 있을 이러한 의사결정 문제들을 스프레드시트의 대표적 소프트웨어인 마이크로소프트 엑셀(Excel)을 이용하여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주 목표로 하고 있다.

빅데이터분석론/변종복교수

본 수업은 빅데이터를 포함한 다양한 데이터 분석의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해서 데이터를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조직의 전략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분석역량이 필요하다. 이 과목에서는 이러한 분석역량을 키우기 위하여 요구되는 데이터의 분석기획, 처리기술, 시각화 등을 강의한다. 한편 분석실습을 위하여 프로그래밍 언어 R을 다룬다. R은 이 세상에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빅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분석하고 각종 그래프나 워드클라우드 등의 다양한 형태로 보여주는 강력한 분석도구이다

창업실무론/윤병원교수

본 수업은 IMBA에 재학중인 학생들의 창업에 대한 실무 교육 수요를 흡수하여 기업가 정신, 비즈니스 모델, Design Thinking, Entrepreneurial Finance 등을 교육하며, 학생들은 자신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발전시켜 나간다.

혁신과기술경영|김도현교수

본 수업은 혁신과 기술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과 과정을 소개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기술혁신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 본 과목에서는 기술혁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기술혁신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수행하는 과정에 대해서 학습한다.

3.235.140.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