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홈 > 교과안내 >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전문 경영인 양성을 위한 교과목을 소개합니다.

전공심화과목

경영의사결정론/김종욱교수

기업경영은 의사결정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다. 크게는 다른 회사와의 합병, 신규 투자결정에서부터 시작하여 매출의 예측과 이에 따른 생산시설의 증설 결정, 재고파악과 주문 처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업활동은 의사결정의 성격을 지닌다. 특히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많은 자료와 데이터가 수집됨에 따라 이제는 과거의 경영경험과 感에 의한 의사결정이 아니라 체계적으로 자료를 분석하는 과학적인 경영이 뒤따라야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데이터베이스의 작성 및 관리, 신상품 수요예측 및 시장점유율 예측, 난수를 이용한 다양한 시뮬레이션, 새로운 사업에 대한 투자의사결정, 간단한 회계의 응용 및 적용 등의 다양한 문제들을 취급함으로써 과학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또한 적절한 문제해결 도구를 사용하여야 문제를 훌륭하게 처리할 수 있을 것이므로 본 강의에서는 일상업무에서 쉽게 접할 수 있을 이러한 의사결정 문제들을 스프레드시트의 대표적 소프트웨어인 마이크로소프트 엑셀(Excel)을 이용하여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주 목표로 하고 잇다. 특히 이를 통해 구체적인 적용 분야인 데이터베이스 관리, 수요예측, 시뮬레이션, 투자의사결정, 회계응용 등에 대해 조감을 함으로써 경영정보시스템에서 필요로 하는 자료처리 방법과 의사결정 기법의 기술적인 기법을 제공한다. 그러나 본 강의의 목표는 엑셀을 사용하는 기술을 익히기 보다는 주어진 문제를 엑셀을 이용하여 어떻게 해결하는가 하는 문제해결 측면에 더 큰 목표를 두고자 한다.

경영전략론/문철우교수

역사상 가장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에서 기업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할 뿐만 아니라 개인화 된 시장에 적응하면서 새로운 시장을 경쟁적으로 만들어 나가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세계화 된 경영 시장에서 생존력을 갖기 위해서는 고객을 기반으로 하는 전략을 일관성 있게 추진하여야 하며,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전략을 이해하기 위해 다음의 목표를 중점으로 하여 학습을 진행한다.

경영전략론 중점 학습진행

경영통계론/장영봉교수

통계학의 기본개념과 이해를 통해 경영활동의 제반 및 의사결정과정에 통계학이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공부한다. 본 과목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요약/정리하며, 이들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통계적 추론을 통해 경영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능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국제비즈니스환경론/정홍주,박명섭교수

본 과목에서는 글로벌기업 경영의 기초지식과 글로벌화에 대응한 글로벌기업의 경쟁전략수립에 필요한 비즈니스 환경들을 구체적으로 다룬다. 글로벌화/지역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법률적 및 정보 기술적 환경의 급변 속에서 기업이 대처해야 할 문제와 이들의 리스크 관리도 살펴본다. 또한 국제비즈니스의 관습과 문화적 가치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갈등, 글로벌 에티켓, 국제협상과 의사소통의 문제, 나아가 경제통합과 FTA의 확산 속에서 변하고 잇는 물류 시스템이 국제비즈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검토하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국제비즈니스 관련 현안사항에 대해 살펴본다.

글로벌비즈니스협상론/박명섭교수

현대의 경영이나 관리는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좌우된다고 표현될 만큼 비즈니스에 있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가장 중요시되고 있는 동시에 글로벌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하지만 어려운 것 중 하나가 글로벌 비즈니스 협상으로 손꼽히고 있다. 경제의 세계화에 따라 여러 분야에서 글로벌 협상이 급증하고 있지만 세계관의 차이, 문화ㆍ언어의 차이, 시간과 공간의 장벽을 극복해야 하는 글로벌 협상은 국내 협상보다 훨씬 더 복잡하며 많은 노력과 인내를 필요로 한다. 문화 및 세계관의 차이가 글로벌 비즈니스 협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글로벌 협상 환경의 이해, 협상자 성향진단과 대처법, 성공 협상의 기본 원칙, 고급협상 기법, 이문화권 협상 전략, FTA 협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데 목적이 있다.

글로벌금융시장/박영규교수

글로벌 금융시장과 국제재무관리에 대한 이해는 현대의 기업경영인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 본 과목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날로 국제화되어 가고 있는 기업경영 및 투자환경 하에서 학생들에게 효율적인 재무의사결정으로 하는데 필수적인 전문지식과 기술 전달을 학습목표로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본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 주제는 다음과 같다.

국제금융 및 외환시장의 구성

기업재무전략론 | 송교직 교수

이 과목의 목적은 글로벌 환경에서 기업 재무 의사결정을 위해 매니저에게 필요한 재무, 분석적인 기능, 논리적 사고 과정, 정보 해석 능력을 발전시키고자 한다. 이 과목을 듣는 학생들은 재무 계획, 위험과 수익률, 자본 예산, 자본구조, 화폐의 시간가치, 재무제표분석 등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의 매니저가 현실에서 부딪힐 수 있는 재무적인 문제를 해결해가는 능력을 배운다. MBA학생으로서 이 과목을 통해서 기업의 재무 의사 결정 과정을 분석하고, 각각의 문제에 대해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내부통제와감사/이종은교수

감사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관리자나 경영자가 숙지하여야 할 회계감사과정, 내부통제, 내부회계관리제도 및 회계부정과 관련된 이슈들의 이론적 배경 및 그 응용원리를 터득케 하는데 목적이 있다.

마케팅믹스론/이석규교수

본 강의는 마케팅 믹스 요소들에 대한 개념, 프로세스, 관리에 대한 내용들을 실제사례를 통해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실제 마케팅 문제를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분석적인 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마케팅조사론/이은주교수

본 과목은 마케팅관리자로서 마케팅정보를 어떻게 생산, 분석, 이용하는가를 이론적으로 배우고, 직접학생들이 설문 조사 실행 및 분석 실습 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통계학 및 계 량 경영분석기법을 왜, 언제 사용하는가를 배우고, 최신 통계 소프트웨어 R을 사용하여 데이터 분석을 실습하여 본다. 분석 후 결과를 해석할 줄 알고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기업 조직 내에 확립한다.

빅데이터분석론/장시영교수

빅데이터를 포함한 다양한 데이터 분석의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해서의 데이터를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조직의 전략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분석역량이 필요하다. 이 과목에서는 이러한 분석역량을 키우기 위하여 요구되는 데이터의 분석기획, 처리기술, 시각화 등을 강의한다.
한편 분석실습을 위하여 프로그래밍 언어 R을 다룬다. R은 이 세상에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빅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분석하고 각종 그래프나 워드클라우드 등의 다양한 형태로 보여주는 강력한 분석도구이다.

생산공급망관리론/김태웅교수

생산•공급망관리는 투입물을 산출물로 변환시키는 생산 시스템의 설계와 운영에 관한 제반 의사결정문제를 포괄하는 영역이다. 본 과목에서는 전통적인 생산관리의 대상인 자동화, 설비의 레이아웃, 수요예측, 재고관리, 생산계획, 적시 생산제 ,제조전략 등 이외에도 서비스 산업에서의 운영관리영역에 대해서도 상당 시간을 할애한다. 생산부문에 종사하고자 하는 전문적인 관리인력의 양성보다는 기업경영의 한 부분으로서 생산•공급망 관리와 관련 문제의 소개에 초점을 둔다.

세무의사결정론/정문기교수

현대사회에서 조세는 개인 또는 법인의 경제적 의사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본 과목에서는 소득세, 법인세, 부가가치세, 상속증여세 등 개인 및 법인과 직간접적으로 관계되는 조세의 기본적인 내용을 다룬다. 본 과목은 개인 또는 법인의 경제활동과정에서 직면하는 조세문제를 합리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소비자행동론/전선규교수

본 과목의 목적은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소비자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있다. 소비자들이 시장에서 어떻게 생각을 하고 감정 경험을 하게 되는지, 또 어떤 경로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하며 최종적으로 구매와 사용이라는 행위에 이르게 되는지 알아본다. 크게 두 부분을 중점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첫째, 한 개인으로서 소비자가 보이는 의사결정과정 및 구매 후 과정에 대해 살펴본다. 이 부분에는 마케팅자극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반응 및 감성반응, 태도형성 및 선택방법, 그리고 구매 후 반응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다.
둘째, 한 개인의 소비행동에 관련된 외부요인의 영향을 알아본다. 이 부분에는 가족 및 준거집단이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 뿐 아니라 문화적 환경에 따른 소비자행동의 차이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다.

인사관리론/황규대교수

21세기에 들어서면서 HRM(human resource management)만큼 급격히 변하는 분야도 없을 것이다. HRM은 더 이상 제한된 서비스기능이 아니라 조직이 경쟁적이고 생산적으로 남아 있기 위한 전략적 방향을 설정하는데 있어서 적극적 참여가 요구되고 있다. 이런 현상을 반영하듯이 실무적으로 이론적으로나 HRM의 전략적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본 강의는 실제 조직에서의 HR기능을 이해하고 효율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학생들이 본 강의에 소개된 개념과 기법을 이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HRM적 사고와 실무를 정교화할 수 있는 응용력을 개발하는데 강의 목적을 둔다. 본 강의는 아래와 같이 구분되어 진행된다.

본 강의에서는 인적자원관리를 세 부분으로 구분하여 강의를 진행할 것이다.1.인적자원관리 개관,2.인적자원관리의 기초,3.인적자원관리의 실행

인터넷비즈니스론/이원준교수

인터넷 기술의 활용이 가져다 주는 기업환경과 기업 경영방식의 변화에 대한 이해력을 배양시키는 것을 기본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과목에서는 기업환경의 변화방향, 비즈니스 모델, 고객과의 접점 및 관계관리, 주문 이행, 조달 및 공급체인 관리 등의 이슈들과 함께 신뢰와 사생활 보호 같은 사회적 이슈와 유비쿼터스 환경과 같은 기술적 변화 등의 이슈들을 함께 다룬다.

재무회계론/백원선교수

기업내의 모든 정보는 회계정보로 표현된다. 이러한 회계정보를 이해하려면 회계정보의 생성과정과 원리를 올바르게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본 과목에서는 회계정보의 생성 과정을 쉬운 사례로 제시하고 이 사례의 이해를 통해 회계정보의 내용과 원리를 이해하게 한다.

재무제표분석론/최영수 교수

재무제표의 회계정보를 이용하여 기업의 재무분석과 가치분석을 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기업분석방법에서는 먼저 기업이 속한 산업과 기업의 전략을 분석하여 전체적으로 기업을 볼 수 있는 시야를 기르며, 회계분석을 통하여 재무제표의 구성항목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증진시킨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기업분석에 들어가게 되는데, 먼저 재무비율분석과 기업의 재무예측을 행하여 기업의 재무구조와 수익성 그리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재무제표분석의 최종목적은 기업의 가치를 분석하는 것이다. 가치분석에서는 전통적인 배당할인모형(DDM)과 현금흐름할인모형(DCF)을 소개하고, 최근에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초과이익할인모형(RIM)과 경제적부가가치(EVA) 기법을 통하여 기업가치를 평가한다. 이러한 기업평가는 자본시장에서 기업에 대한 투자분석, 신용평가 등의 의사결정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전략적관리회계론/백태영교수

본 과목은 기업의 활동을 기획 및 통제하기 위하여 기업의 내부자(여러층의 관리자)가 여러가지 의사결정에 회계정보를 이용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크게 원가계산 기법들을 소개하는 부분과 의사결정과 관련되어 발달된 관리회계 기법들을 소개하는 부분으로 나누어지며, 특히 실무와 관련된 활동기준원가계산, 불확실성하의 의사결정, 성과평가 등을 소개한다.

조직설계론/현선해교수

조직설계 과목은 미시적 관점(micro)인 개인과 집단 수준이 아니라 조직시스템 전체수준에서 거시적 관점(macro)을 연구한다. 이는 하나의 조직이 환경의 변화 속에서 어떻게 적응하고 발전해 나아가는가를 의미한다. 주로 다루어지는 주제로는 조직과 환경의 관계, 조직구조, 환경에 대한 조직의 적응, 조직성과, 조직의 변화와 혁신, 조직차원의 의사결정, 조직개발, 조직 문화 및 정치 등이며 이를 통해서 조직설계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복잡한 환경 속에서 조직이 어떻게 형성되고 운영되는지를 알아본다. 본 과목을 통해서 학생들은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조직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변화시켜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게 될 것이다.

창업실무론1/김종욱교수

본 과목은 IMBA에 재학중인 학생들의 창업에 대한 실무 교육 수요를 흡수하여 기업가 정신, 비즈니스 모델, Design Thinking, Entrepreneurial Finance 등을 교육하며, 학생들은 자신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발전시켜 나간다

투자론/안희준교수

본 과목에서는 자본시장에서의 증권투자행위와 관련된 제 이론 및 실무를 배우게 된다. 수강생들은 재무관리에서 배운 이론을 기초로 증권, 증권거래 및 증권시장, 수익률과 위험의 관계, 포트폴리오이론, 증권가격결정이론, 증권분석등과 관련된 다양한 토픽을 배우며 합리적인 증권투자란 무엇인가에 대해 고민해 보는 기회를 가진다.

혁신과기술경영 | 김도현 교수

혁신과 기술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과 과정을 소개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기술혁신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 본 과목에서는 기술혁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기술혁신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수행하는 과정에 대해서 학습한다.

IS컨설팅과 프로젝트관리 박기우 교수

경영컨설팅 회사 혹은 컨설팅 회사와 프로젝트를 다수 진행해야 하는 회사에 취업하고자 하는 IMBA 석사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경영 및 IS 컨설팅의 개념과 특성, 절차, 컨설턴트의 자질, 고객의 특성과 문화 등을 설명하고, 또 성공적이고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프로젝트 계획과 시간관리, 커뮤니케이션 기술 등을 설명한다.

해외글로벌세미나

글로벌 경쟁시대에 있어 교과목을 통한 지식의 전수를 벗어나 해외 대학과 기업의 방문을 통하여 직접 경험을 통한 학습을 실시한다. 사전 수업과 해외 세미나, 그리고 학기 중 오프라인 수업을 통해 각 국가의 정치, 문화 등을 직접 이해하고, 현지 상황에 맞춘 사업 제안서를 작성, 발표하면서 한 차원 높은 글로벌 한 시각을 갖출 수 있다.

글로벌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본 과목은 해외 비즈니스 글로벌 마케팅 시 영어로 이루어지는 필수적인 실무 커뮤니케이션과 프리젠테이션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는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원어민 교수님과 함께 시청각 교육 및 교재 교육을 중심으로 영어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면서 비즈니스에서 필요한 프리젠테이션 능력과 실질적인 스킬 습득을 통해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도모한다. 온라인 수업 없이, 매주 오프라인 수업으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