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홈 > 교과안내 >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전문 경영인 양성을 위한 교과목을 소개합니다.

전공기반과목

마케팅관리론/김정구교수

본 과목은 세계적 수준의 비즈니스를 위해서 어떻게 마케팅관리를 수행하는지를 배운다. 본 과목은 ‘만들어서 파는’ 기존의 경영 패러다임이 아니라, ‘만들기 전에 고객 필요를 알아서 해결책을 창출하고 전달하는‘ 새로운 정통 경영 패러다임에 따라 마케팅을 공부한다. 또한 기존 비즈니스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회를 살려 어떻게 혁신적인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조하고 성장시키는지에 대한 내용을 포함한다. 또한 단기적인 판매 및 수익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브랜드가치 까지도 높이는 일류 마케팅방식을 사례와 함께 배운다. 본 과목의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본 과목에서 펼쳐지는 세계적 수준의 마케팅 개념 및 사례들을 자신의 관심분야에 접목하여, 각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만들어 내도록 돕는 것이다.

마케팅 전략적 관리 프로세스 5모듈

재무의이해 |  서정원 교수

본 과목은 재무분야의 주요 이슈들에 대해 입문 수준의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재무분야는 크게 투자재무, 기업재무, 개인재무설계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본 과목을 통해 각 분야의 주요 개념과 분석 방법들에 대해 알아본다. 본 과목이 다루는 주요 주제로는 투자재무의 경우 주식과 채권 등의 금융상품의 가치평가, 기업재무의 경우 자금의 조달과 운용, 개인재무설계의 경우 생애재무설계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주제들이 실무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 경제 신문 등의 기사를 통해 설명한다.

조직행동론/차동옥교수

조직행동론은 행동과학적 지식을 이용하여 조직 내에서의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과목에서는 경영자로서 갖추어야 될 능력인 모티베이션, 의사결정, 커뮤니케이션 및 리더십 능력을 제고시키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조직행동론의 기본개념 및 이론을 습득하고 실제 사례를 통하여 이론과 기법이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배우게 된다.

경영정보시스템론/이건창교수

최근 경영환경은 치열한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의사결정의 질을 향상하려고 하는 부단한 노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의사결정의 질은 잘 정리된 자료와 이를 기반으로 추출된 정보, 그리고 지식에 의하여 결정된다. 경영정보시스템론에서는 이러한 점을 염두하여 아래의 내용을 중점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경영정보시스템론 중점 수업내용

회계와기업경영 | 최관 교수

본 과목은 회계학을 시작하는 첫 교과목으로서, 회계를 회계정보 이용자의 관점에서 이해하기 쉽게 강의한다. 일반적으로 회계학은 재무회계의 관점에서 가르치는데 본 과목은 재무회계 뿐만 아니라 관리회계, 세무회계, 회계감사 등 폭넓게 회계 전분야를 다루고 있다. 강의는 모든 분야의 주제들을 가장 최신의 내용으로 전달하고자 한다. 예를 들면, 재무회계분야는 국제회계 기준의 도입을 다루고 세무회계는 현행세법을 다루며 회계감사분야는 회계윤리와 분식회계까지 다루고 있다. 앞으로 다른 회계학 과목을 공부하려는 학생들에게 좋은 지침이 될 강의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