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홈 > 교과안내 >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전문 경영인 양성을 위한 교과목을 소개합니다.

전공기반과목

마케팅관리론/김정구교수

본 수업은 세계적 수준의 비즈니스를 위해서 어떻게 마케팅관리를 수행하는지를 배운다. ‘만들어서 파는’ 기존의 경영 패러다임이 아니라, ‘만들기 전에 고객 필요를 알아서 해결책을 창출하고 전달하는‘ 새로운 정통 경영 패러다임에 따라 마케팅을 공부한다. 또한 기존 비즈니스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회를 살려 어떻게 혁신적인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조하고 성장시키는지에 대한 내용도 포함하여 공부한다. 또한 단기적인 판매 및 수익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브랜드가치 까지도 높이는 그런 일류의 마케팅 방식을 사례와 함께 배운다. 먼저, 현재와 같이 디지털과 인터넷 발전 등으로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마케팅은 무엇이고, 어떤 역할을 담당하며, 어떻게 전략적으로 경영관리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을 다룬다. 그 다음, 마케팅 경영관리 틀에 따라, 어떻게 기회를 분석할 것이고, 그것을 어떻게 마케팅 전략으로 개발할 것이며, 그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구체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으로 만드는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런 모든 마케팅 활동을 어떻게 통제 관리하는지 등을 배운다. 본 수업의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본 과목에서 펼쳐지는 세계적 수준의 마케팅 개념 및 사례들을 자신의 관심분야에 접목하여, 각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만들어 내도록 돕는다.

마케팅관리론/한상만교수

본 수업은 기업 경영에 필수적인 마케팅활동에 대한 이론적 틀과 사례들을 통해서 기업 경영에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진하고자 함을 목표로 한다. 마케팅은 선택한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새로운 고객들을 창출하고 기존고객들을 유지하는 활동이다. 기업은 마케팅 활동을 통해서 고객들의 욕구를 이해하고 집중할 고객집단을 선택하고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고자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스마트폰의 고객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변화시키는 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모바일이 차지하는 사업의 비중과 중요도를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고객의 정보탐색과 구매에 대한 데이터가 예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크기와 속도와 다양성으로 확대되고 이러한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고객맞춤형 마케팅의 중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다. 따라서 본 수업에서는 마케팅의 기본 이론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하면서 동시에 변화하는 경영환경의 새로운 트렌드가 마케팅의 성공사례에 어떻게 영향을 마치고 있는지를 공부하는 것도 목표로 하고자 한다.

재무의이해|서정원 교수

본 수업은 재무 분야의 개념들과 분석 툴을 소개하는 재무 기초 과목이다. 구체적으로 재무는 (1) 투자재무; (2) 기업재무; (3) 개인재무설계의 세부 분야로 나눌 수가 있는데 각 세부분야의 기본적인 내용들을 공부하게 된다. 특히 각 세부분야 관련 많은 신문기사들을 다룸으로써 수강생들이 신문기사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또한 본 수업은 기초 회계수업을 듣고 수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또한 수강생들이 기초적인 경제 지식 (예 : 수요-공급 원칙, 이자율× GDP등 경제용어의 의미 이해)이 있다는 것을 전제하고 진행된다.

경영정보시스템론/이건창교수

본 수업에서는 경영정보를 이용하여 의사결정자의 의사결정의 질 (QoD : Quality of Decision)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의사결정자의 QoD는 의사결정자라는 제한된 합리성을 갖고 있는 사람에 의하여 결정적으로 좌우된다. 따라서, 의사결정자가 기업 또는 조직 내에서 의사결정을 할 때 어떠한 편향과 오류를 겪는지부터 면밀히 공부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의사결정자가 갖는 감정, 문화 등에 대해서도 의사결정자의 관점에서 충분히 고찰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QoD는 의사결정자가 자신의 편향을 극복하고 보다 객관화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환경 속에서 의사결정을 할 때 크게 향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본 수업에서는 의사 결정자의 지각, 정보, 감정 및 문화를 우선 공부하고, 이를 시스템 속에서 체계화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그리고 미래의 의사결정 발전방향을 공부하기 위하여 지식경영, 에이전트 모델링, 빅데이터 마이닝과 가상물리시스템(CPS)와 사물인터넷, 4차 산업혁명과 지능형 정보기술을 학습한다. 또한 의사결정의 QoD를 실제 환경에서 여하히 증대시킬 수 있는지를 학습하기 위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공부한다. 비즈니스 모델은 스타트업 및 모든 기업에서 반드시 검토하는 주제로서 본 수업의 모든 내용을 적용하여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최근의 경영정보 이론의 동향과 실제 응용과정을 학습할 수 있다.

조직행동론/차동옥교수

본 수업은 행동과학적 지식을 이용하여 조직 내에서의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본 과목에서는 리더로서 갖추어야 될 능력인 모티베이션, 커뮤니케이션, 의사결정, 갈등관리 및 리더십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본 수업을 통하여 조직행동론의 기본개념 및 이론을 습득하고 사례를 통하여 이론과 기법이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배우게 된다.

회계와기업경영|최관교수

본 수업은 회계학을 시작하는 첫 교과목이므로, 회계를 이해하기 쉽게 강의한다. 일반적으로 회계학은 재무회계의 관점에서 가르치는데 본 과목은 재무회계뿐만 아니라 관리회계, 세무회계, 회계감사 등 폭넓게 회계 전 분야를 다루고 있다. 본 수업은 모든 분야의 주제들을 가장 최신의 내용으로 전달하고자 하며, 실무적인 내용을 많이 가미한다.

115.145.174.86